티스토리 뷰

operating system concepts 9th edition

13시간 뒤 당장 시험인데 전공서를 정독하는 건 무리라고 판단. 수업은 챕터5를 넘어가는데 난 아직 챕터4 초반까지 밖에 읽지 못했고... 블로그에 정리해둔 건 아직 챕터2까지다. 중간고사는 챕터1부터 챕터5 프로세스 스케줄링까지니까 키워드를 중심으로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려 한다.

중간고사 이후로도 정리를 하다보니 생각보다 길어져서 글을 분리했다.

📁 Ch.1 Overview

책 전체 내용이 담겨있는 가장 중요한 챕터다. 이 부분을 제대로 정독하고 책을 읽으면 훨씬 읽기 수월하다. 자세한 정리는 Operating System Concepts Ch.1 Overview (1)을 참고.

📁 Ch.2 System Structures

챕터1에서 다룬 시스템에 대해 보다 자세히 다루는 챕터인데,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복잡한 내용이 별로 없어서 쉽게 읽을 수 있다. 자세한 정리는 Operating System Concepts Ch.2 System Structures (1)을 참고.

📁 Ch.3 Process Concept

본격적으로 프로세스에 대해서 다루기 시작한다. 챕터1에서 나왔듯이 디스크에 있는 것은 프로그램, 메모리에 로드된 것은 프로세스라고 한다. 프로세스는 Stack, Heap, Data, Code로 나뉜다.

📁 Ch.4 Multithreaded Programming

쓰레드에 대해 다루는 챕터로, 구체적인 멀티쓰레드 구현 방법이나 코드가 많이 나온다.

📁 Ch.5 Process Scheduling

운영체제가 어떤 프로세스를 프로세서에 할당할 것인가 정하는 프로세스 스케줄링(Process scheduling)에 대해 다루는 챕터다. FCFS, SJF, RR 등 다양한 프로세스 스케줄링에 대해 소개한다.

📁 Ch.6 Synchronization

프로세스는 동시에 실행될 수 있으며,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협력할 때는 프로세스 사이에 데이터가 동기화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챕터다.

📁 Ch.7 Deadlocks

프로세스들이 리소스를 점유하고 놓아주지 않거나, 어떠한 프로세스도 리소스를 점유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어 프로그램이 멈추는 현상을 데드락이라고 하며, 데드락과 데드락을 다루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Ch.8 Memory-Management Strategies

메모리에 로드된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다루는 챕터로, 복잡한 매커니즘과 계산이 나오기 시작해 조금 어려워지는 단계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