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룡책으로 정리하는 운영체제 목차: http://ferrumdev.tistory.com/18

📂 Ch.5 Process Scheduling

운영체제가 어떤 프로세스를 프로세서에 할당할 것인가 정하는 프로세스 스케줄링(Process scheduling)에 대해 다루는 챕터다. FCFS, SJF, RR 등 다양한 프로세스 스케줄링에 대해 소개한다.

Scheduling Criteria

알고리즘을 평가할 때는 수행 시간(burst time)과 CPU 사용량(CPU utilization), 단위 시간 당 끝마친 프로세스의 수(Throughput), 하나의 프로세스가 끝날 때까지 걸리는 시간(Turnaround time), 레디 큐에서 대기한 시간(Wating time), 반응 시간(Response time)을 기준으로 한다.

FCFS (First-Come, First-Served)

먼저 들어온 프로세스를 먼저 프로세서에 할당하는 방식이다. 먼저 온 프로세스가 끝날 때까지 운영체제가 개입하지 않는 비선점 스케줄링 방식이다.

SJF (Shortest Job First)

프로세스의 burst time이 짧은 순서에 따라 프로세서에 할당한다. burst time이 짧은 프로세스가 끝날 때까지 운영체제가 개입하지 않는 비선점 스케줄링 방식이다.

SRF (Shortest Remaining Time First)

프로세스의 남은 수행 시간이 짧은 순서에 따라 프로세서에 할당한다. 수행 중 다른 프로세스보다 남은 수행 시간이 적어지면 운영체제가 개입해 자리를 바꾸는 선점 스케줄링 방식이다.

RR (Round Robin)

일정 시간 할당량(Time quantum) 단위로 여러 프로세스를 번갈아가며 프로세서에 할당한다. 시간 할당량에 따라 운영체제가 계속 개입하는 선점 스케줄링 방식이다.

Priority Scheduling

어떤 기준으로 프로세스에게 우선순위를 부여해 우선순위에 따라 프로세서에 할당한다. 다른 스케줄링 알고리즘과 결합해 사용할 수 있으므로 선점, 비선점 모두 가능하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