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항상 맥을 쓰는 사람이 부러웠던 가장 큰 이유는 맥이 유닉스 기반이라서 터미널를 사용하기 편하다는 것이었다. 습관적으로 윈도우 cmd에서 lsrm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곤 했는데, 윈도우 명령어를 잘 몰라서 매번 다시 찾아봐야 했다. 이럴바에는 아예 윈도우에서 bash를 통해 리눅스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리눅스용 윈도우 서브시스템 설치

처음에는 아예 윈도우를 밀고 우분투를 설치할까 싶었지만 역시 선뜻 결정내리긴 쉽지 않았다. 멀티부팅을 생각하기도 했지만 그것도 편하지는 않을 것 같았다. 그런데 이미 2016년부터 MS가 공식적으로 윈도우10에서 bash shell을 지원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먼저 리눅스용 윈도우 서브시스템을 설치해야 한다. 이걸 줄여서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이라고 한단다. 공식 문서 Windows 10 Installation Guide를 그대로 따라하면 된다. 윈도우 스토어에서 여러 리눅스 OS를 선택할 수 있는데, 나는 우분투를 선택했다.

멀티부팅과는 다르게 윈도우의 서브시스템으로 리눅스를 설치하는 것이라 크게 부담스럽지 않다. WSL은 MS가 자체적으로 리눅스 호환 커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윈도우에서 리눅스 user mode를 실행시킬 수 있도록 해준다. 운영체제 수업에서 배운 서브시스템, user mode, kernel mode가 나오니 반갑다.

댓글
댓글쓰기 폼